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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22회 조치원복숭아축제
복숭아수확체험, 모기장가족영화제
예약이 마감되었습니다.성원에 감사드립니다.
복숭아수확체험, 모기장가족영화제
예약이 마감되었습니다.
성원에 감사드립니다.
홍보판매를 위한 조치원 복숭아축제
115년 전통을 가진 복숭아를 주제로 우리 시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에 「조치원 브랜드(특산물+문화+상권)」 홍보로 지역경제 활성화 일조
‣ 때,곳: 2023. 8. 4(금)~8.6(일) / 세종시민운동장, 조치원 일원
‣ 사업비 : 700백만원(보조 700) / 주관:세종시문화관광재단, 농협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물놀이, 경연, 판매 및 디저트카페 등
‣ (시민운동장) 복숭아 물놀이, 복숭아판촉, 복숭아 마켓, 복숭아 화채나눔, 별빛맥주광장, 별빛콘서트, 별빛드론쇼, 푸드트럭, 대학생동아리 페스티벌, 직장인 밴드 페스티벌 등
‣ (중심가로) 조치원콘서트, 세종컬처로드, 복숭아 노래방, 주민페스타 등
‣ (세종전통시장) 파치맥 야시장
(방문객) 6.2만명
(복숭아판매) 4,400상자
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13.2억원
‣ 각종 재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숭아 농가들의 안정적 판로 확보
‣ 폭염 경보 발령에 따라 프로그램을 야간 시간대로 조정하고, 냉방버스 운영
‣ 여름 대표축제로서 특산물판매 뿐만 아니라 문화축제로서 역할 재인식
SInce 1908 조치원 복숭아
114년 전통의 조치원 복숭아 브랜드 가치 제고 및 코로나 엔데믹에 따른 일상회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때․곳 : 2022. 7. 29(금) ~ 7. 30(토) / 2일간 / 세종시 조치원읍 도도리파크
‣ 사업비 : 300백만원(보조 300) / 주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지역단체공연, 7080라이브공연 등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전시품평회,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 직판장, 복숭아 관련 다양한 체험·시식· 행사 등
‣ (기타행사) 복숭아 품평회, 방문객 이벤트, 복숭아버블체험, 세종시 출범 10주념 기념기록전시행사 등
‣ (방문객) 1.2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5,000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4.1억원
‣ 시중 판매가격보다 저렴하게 당도 높은 복숭아 구매기회 마련
‣ 개․폐막식 행사에 다채로운 퍼포먼스 형식을 가미하여 관객 호응도를 높였으며, 코로나 이후 관내 지역 예술인의 참여의 장 마련
‣ 관계기관간 업무 분담을 통한 협업체계 구축
“도도하리” 도도한 명품 조치원 복숭아, 매년 다시 찾아오는 세종시 여름 대표 축제
코로나19상황에서 조치원 복숭아의 판매 촉진과 축제 경쟁력 강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때․곳 : 2021. 7. 26(월) ~ 8. 1(일) / 7일간 / 온라인 축제
‣ 사업비 : 270백만원(보조 270) / 주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온라인판매전, 예능형 라이브커머스, 축제 로고송 댄스, 먹방·레시피 등 뽐내기 챌린지 등
‣ (상상하리) 농산물 온라인 판매전
‣ (도도하리) 쇼와 함께하는 예능형 라이브커머스
‣ (DODO하리) 세종조치원 복숭아축제 로고송 댄스 따라하기 챌린지
‣ (한입하리) 복숭아 음식 체험키트로 가족과 함께 하는 쿠킹 체험
‣ (나도하리) 복숭아 관련 먹방, 레시피 등 뽐내기 챌린지
‣ (온라인방문객) 11만여명 / 최대 1만3천여명/h
‣ (복숭아판매량) 10,533박스
‣ (복숭아판매액) 240백만원
‣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대면행사가 전면 취소, 비대면으로 진행
‣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새로운 형식의 축제를 기획 운영
‣ 대과 위주로 판매 되었으며, 복숭아 맛과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
‣ 챌린지 프로그램을 통한 방문객 참여 유도 및 함께하는 축제운영
‣ 수확 체험 대신 복숭아 농가 다큐 영상으로 생산과 관리 등의 의미 있는 프로그램 제작
도도하리
조치원 복숭아 브랜드 가치 제고 및 로컬푸드 연계 도농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때․곳 : 2019. 8. 3(토) ~ 8. 4(일) / 2일간
‣ 사업비 : 300백만원(보조 300) / 주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무대공연, 경연, 체험행사, 판매, 이벤트 등
‣ (상큼하리) 복숭아 전시, 판매, 품평회
‣ (도도하리) 세종예술옴니버스, 지역동아리공연, 세종거리예술가, 워터파크, 물총런닝맨, 복숭아 낚시 등
‣ (DODO하리) 복숭아 체험존
‣ (든든하리) 한우숯불구이, 먹거리장터, 푸드트럭 등
‣ (추억하리) 코스모스 포토존 신흥지 주변 쉼터 및 카페 등
‣ (방문객) 2.1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15,000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22억원
‣ 축제 콘텐츠, 먹거리 등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체적인 만족도 전년수준(전년 5.36 / 5.35점)
‣ 지난 3년간 이원화(봄꽃축제, 여름판촉행사)하여 추진하였으나. 민간주도형 종합축제로 추진하여 소비자-농업인 만족스런 성과
‣ 도농화합“화채나눔행사”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여 호응도가 높았으며 다양한 프로그램 발전 필요
‣ 무더위와 장마기간에 물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
복숭아꽃에 이끌림, 그리고 어울림
조치원 복숭아 브랜드 가치 제고 및 로컬푸드 연계 도농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때․곳 : (봄꽃) 2018. 4. 21(토) ~ 4. 22(일) / 세종문화예술회관 일원
(판매전) 2018. 8. 11.(토) ~ 16(목) / 호수공원 일대
‣ 사업비 : 400백만원(보조 400) / 주관 : 세종조치원복숭아연합영농조합법인
‣ 행사구성 : 문화행사, 이끌림무대. 먹거리, 세종예총공연 등
‣ (어울림무대) 군악대퍼레이드, 예총공연, 도농화합한마당 등
‣ (문화행사) 전국사진공모전, 어린이사생대회, 전국사진공모
‣ (전시/체험) 전국사진공모전, 어린이사생대회, 전국사진공모전 로컬푸드전시/판매, 마을기업홍보, 싱싱세종 홍보관 등
‣ (먹거리) 먹거리장터, 푸드트럭
‣ (방문객) 1만4천여명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7.1억원
‣ 전국단위 사생대회, 백일장, 사진공모전 등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체적인 만족도 전년수준(전년 5.05 / 5.36점)
‣ 비빔밥 퍼포먼스를 통해 도시민과 농업인 화합의 장 마련
‣ 전국단위 사생대회, 백일장, 사진공모전 등 참여 호응도가 좋아 가족단위, 동호회원 등의 방문 유도
‣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불법쓰레기가 적은 깨끗한 행사장 조성
조치원 복숭아 브랜드 가치 제고 및 로컬푸드 연계 도농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때․곳 : (봄꽃) 2017.4.15(토) ~ 4.16(일) / 세종문화예술회관 일원
(판매전) 2017.7.28.(금)~29(토), 8.12(토)~15(화) / 호수공원, 복컴
‣ 사업비 : 400백만원(보조 400) / 주관 : 세종조치원복숭아연합영농조합법인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공식/공연) 행복달콤한마당, 봄꽃토크, 버스킹공연 등
‣ (경연/학술) 전국사진공모전, 어린이사생대회, 가족음악회, 죄원복숭아발전세미나
‣ (전시/체험) 복숭아봄꽃갤러리, 포토존, 꽃마차타기, 로컬푸드전시/판매, 마을기업홍보, 싱싱세종 홍보관 등
‣ (먹거리) 먹거리장터, 푸드트럭
‣ (이벤트) 복사꽃캔버스, 단심줄놀이, 포토미션, 참여객 어울마당, 배나무분양, 황금꽃을 칮아라, 럭키백, 사진인화 서비스 등
‣ (방문객) 2만9천여명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14.7억원
‣ 새롭게 조성된 공원에서 복숭아꽃, 배꽃 농장 주변으로 축제 성격과 부합, 친환경 축제에 적합한 행사장 요소 갖춤
- 호수, 자연, 예술회관 등
‣ 세종시 사진협회․미술협회․예술인협회, 소비자 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민간주도형 축제 실현
‣ 세종시 농특산물 공동상표인 <싱싱세종> 브랜드를 축제 현장 개막식에서 선포하여 시민에게 홍보 기회 마련
‣ 전시, 체험, 공모,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자원봉사, 전문적인 진행요원들의 친절함 등으로 방문객 만족도 향상
무릉도원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힐링타임
‣ 복숭아 꽃 관련 컨텐츠 위주로 구성, 복숭아 효과 제고
‣ 시민(어린이)과 생산농가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
‣ 때․곳 : (봄꽃)2016.4.17.(일) / 문화예술회관 일원
(판매전)2016.8.12(금)~15(월), 8.29(금)~30(토) / 호수공원, 복컴
‣ 사업비 : 400백만원(보조 400) / 주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무대공연, 경연, 체험행사, 판매, 이벤트 등
‣ (공식행사) 개막식(복사꽃 마라톤대회 연계)
‣ (무대공연) 난타공연, 한국무용, 고전무용, 오카리나 연주, 밸리댄스, 합창, 퓨전국악, 심형래의 코미디빅쇼, 사물
‣ (경연) 전국 어린이․청소년 사생대회, 전국 복사꽃 사진촬영 대회, 전국 가족이 함께 하는 꽃노래 경연
‣ (체험행사) 복숭아 에코백 만들기, 꽃신만들기, 복숭아 비누만들기, 복숭아 과자 만들기, 복숭아 달고나 만들기 등
‣ (판매) 로컬푸드 농산물 판매, 마을기업 제품 홍보․판매, 조경수 묘목(포트)판매, 야생화 전시․판매 등
‣ (이벤트) 관광객 어울링 마당, 농특산물 특별 경매
‣ (부대행사) 꽃 마차 타기, 소비자+생산자 화합한마당, 주말농장 개장식, 과원 앞 캐리커쳐, 복숭아 스토리텔링 7관문 등
‣ (먹거리장터) 국밥류, 전류, 튀김류, 묵 등
‣ (기타행사) 세종시 사전전시회, 복숭아농장 홍보 및 과일나무 분양접수 등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10.7억원
‣ 축제 흥미성, 과원을 활용한 둘레길 및 힐링존 프로그램 구성, 다양한 부대행사 병행 등으로 만족도 향상(5점대/7점 척도)
‣ 전국복사꽃마라톤대회 등 연계하여 방문객유치를 위한 시도는 긍정적 평가
‣ 지역단체 참여 확대, 주민참여 및 예산절감 효과
로컬푸드와 함께하는 복숭아 축제
조치원 복숭아 브랜드 가치 제고 및 로컬푸드 연계 도농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때․곳 : 2015. 8. 8(토) ~ 8. 9(일) / 2일간 /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
‣ 사업비 : 440백만원(보조 390, 자담 50) / 주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지역단체공연, 초청공연, 재능기부 등
‣ (학술행사) 대한민국복숭아심포지엄
‣ (경연) 전국로컬푸드요리대회, 전국청소년댄스경연,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
‣ (체험전시판매) 로컬푸드홍보과,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 관련 시식․체험, 전시 행사 등
‣ (기타행사) 시티투어, 시풍물, 난타, 줄타기, 복숭아 품평회, 불꽃놀이, 관광객 이벤트, 물장판멀리타기, 물고기잡기 등
‣ (방문객) 7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62,000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38억원
‣ 축제 흥미성, 프로그램 등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체적인 만족도 전년수준 (전년 5.05 / 5.04점)
‣ 무대공연을 대부분 재능기부 행사로 준비, 예산절감 및 재능나눔 정착 계기 마련
‣ 로컬푸드 연계 추진, 시정 주요시책 홍보 및 동참분위기 조성
‣ 부서간 업무 분담을 통한 협업체계 구축
‣ 다양한 계층을 타깃으로 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참여의 폭 확대
100년의 전통 조치원복숭아 ! 전통시장과 어우러지다
조치원 복숭아의 명성을 드높이고 축제장을 세종전통시장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때․곳 : 2014. 8. 2(토) ~ 8. 3(일) / 2일간 / 세종전통시장 일원 ‣ 사업비 : 495백만원(보조 400, 자담 95) / 주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시민합창제, 복숭아뮤지컬, 지역단체공연, 초청공연, 재능기부 등
‣ (경연)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파이만들기,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 관련 시식․체험,전시행사 등
‣ (기타행사) 시티투어(관광열차 연계), 전통시장 홍보이벤트, 복숭아 품평회, 시장연계행사(보조무대), 복숭아 특별경매, 관광객 이벤트 행사 등
‣ 방문객 5만여명 /복숭아판매 40,000상자 / 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 22억원
‣ 장소를 옮겨 스트리트형 행사장 전환은 좋은 시도였다는 평
‣ 농특산물 판매, 시식, 체험참가자 등 만족도가 높았으며, 지역 문화를 이해하고 알리는데 긍정적이었다는 평
‣ 품평회 심사를 축제장을 찾은 소비자 직접 참여기회 제공(시민평가단)
‣ 복숭아 시식코너(3개소) 운영, 요리만들기, 파이 만들기, 음료, 빙수, 화채 등 복숭아 관련 다양한 먹거리 제공체험시식 참가자 만족도 상승
‣ 축제 전체적 만족도 전년 수준(5.05점 / 전년도 5.03)
‣ 축제를 통해 전통시장 홍보 및 활성화에 기여
‣ 시티투어 등 주변 관광지 연계 행사 긍정적 평가
‣ 지역단체 참여확대로 시민참여형 축제로 발전
‣ 전통시장 내 보조무대 운영, 방문객 유도 및 시장 홍보 효과 거양
百年의 전통 조치원복숭아 ! 千年의 미래 세종시 !!
‣ 조치원 복숭아 우수성 홍보 및 상품성 향상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로 농업인 소득증대 도모
‣ 세종시 출범에 따른 시를 널리 알리고 시민의 화합과 결집을 다지는 축제로 승화
‣ 기 간 : 2013. 8. 10(토) ~ 8. 11(일) / 2일간
‣ 장 소 : 조치원읍 신봉초등학교(現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)
‣ 사업비 : 430백만원(보조 330, 자담 100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지역단체공연, 퓨전국악, 초청공연, 재능기부 등
‣ (경연) 전국청소년댄스경연,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, 치어리더 경연대회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 관련 시식․체험, 전시 행사 등
‣ (기타행사) 세종스타킹 무대를빌려드립니다. 명인줄타기, 복숭아 퀴즈골든벨, 복숭아 품평회, 불꽃놀이, 축제사진 콘테스트, 관광객 이벤트 행사 등
‣ (방문객) 8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11,000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40억원
‣ 축제 컨텐츠, 상품의 품질, 음식, 안내서비스, 주차부문 등 전체적인 만족도 상승(7점 기준 / 5.03점)
‣ 행사 콘텐츠 확충을 통한 참여자에게 다양한 먹거리, 즐길거리 제공
‣ 현재의 방식과 대도시 판촉전으로 개선에 대한 설문
- 현재방식 50.7%, 판촉행사로 개선 46.5%
※ 축제 명칭 변경 : “제1회 세종조치원 복숭아 축제”
세종시 출범 원년! 100년 전통 조치원 복숭아!!
‣ 조치원 복숭아 우수성 홍보 및 상품성 향상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로 농업인 소득증대 도모
‣ 세종시 출범에 따른 시를 널리 알리고 시민의 화합과 결집을 다지는 축제로 승화
‣ 기 간 : 2012. 8. 11(토) ~ 8. 12(일) / 2일간
‣ 장 소 : 조치원읍 신봉초등학교(現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)
‣ 사업비 : 370백만원(보조 300, 자담 70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지역단체공연, 초청공연 등
‣ (경연) 전국청소년댄스경연,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
※ 복숭아 아줌마 선발대회 폐지(복숭아 아가씨선발대회와 유사)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 관련 시식․체험, 전시행사 등
‣ (기타행사) 복숭아 퀴즈골든벨, 복숭아 품평회, 불꽃놀이, 축제사진 콘테스트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행사 등
‣ (방문객) 6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8,900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19억원
‣ 세종시 출범 후 처음 개최한 축제로서 조치원 복숭아와 세종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됨
‣ 축제 컨텐츠, 상품의 품질, 음식의 다양성 등에서는 만족도가 상승 하였으나, 전체적인 만족도 하락(7점기준 / 4.66점)
100년 전통 “맛과 품질”전국최고 조치원 복숭아 !!
‣ 조치원 복숭아 육성발전과 축제를 통한 브랜드가치 제고
‣ 농업인 소득증대 및 군민화합,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
‣ 기 간 : 2011. 8. 6(토) ~ 8. 7(일) / 2일간
‣ 장 소 : 조치원읍 신봉초등학교(現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)
‣ 사업비 : 373백만원(보조 300, 자담 73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군민화합공연, 지역단체공연, 초청공연 등
‣ (경연)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, 복숭아 아줌마 선발대회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 관련 시식․체험, 전시행사 등
‣ (기타행사) 복숭아 품평회, 불꽃놀이, 축제사진콘테스트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등
※ 행사장내 먹거리장터 제외(주변식당 지정 운영)
‣ (방문객) 5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8,971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14억원
‣ 축제컨텐츠, 휴게서비스 등 전체적인 만족도 상승(7점기준 / 4.74)
‣ 복숭아 판매장 확대(8개소 → 18개소), 판매부스별 카드결재시스템 도입, 포터서비스(자원봉사자), 야간판매장 지정(1개소)운영 등을 통한 판매량 증가 및 소비자 만족도 제고
‣ 복숭아 막걸리, 와인 등 개발․홍보, 상품의 다양성 확보
‣ 수확체험 사전인터넷 접수제 운영을 통해 참여자 취소율 및 불만 최소화
‣ 행사장 주변식당을 먹거리 장터로 지정 운영, 비수기 지역상권 활성화에 긍정적 효과
맛도일등 ! 품질도 일등! 전국최고 조치원복숭아 !!
조치원 복숭아 우수성 홍보 및 상품성 향상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로 농업인 소득증대 도모 및 지역경제 활성화, 군민화합 도모
‣ 기 간 : 2010. 8. 7(토) ~ 8. 8(일) / 2일간
‣ 장 소 : 조치원읍 신봉초등학교 ※ 장소변경
‣ 사업비 : 370백만원(보조 300, 자담 70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군민화합공연, 지역단체공연, 초청공연 등
※ 개막식을 10:00 → 19:30으로 변경
‣ (경연)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, 복숭아 아줌마 선발대회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 수확체험, 피치푸드카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 관련 시식․체험행사 등
※ 복숭아 포장 단위 확대(소포장) : 4.5kg, 2kg(추가)
‣ (기타행사) 시티투어 관광패키지 운영(200명), 복숭아 품평회, 야간영화, 불꽃놀이, 축제사진콘테스트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, 먹거리장터 등
‣ (방문객) 7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7,827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23억원
‣ 축제컨텐츠, 안내서비스, 주차서비스, 연계관광 등 전체적인 만족도 상승(7점기준 / 4.60)
‣ 복숭아 포장단위 확대 및 카드결재, 포터서비스를 통한 판매율 증대
‣ 복숭아 품평회 수상분야 확대를 통해 소비자에게 복숭아 홍보 및 이해도 제고(종합부문 → 크기, 당도, 색택, 종합 부문으로 확대)
‣ 조치원읍 수확체험장 주변 연꽃 및 해바라기 단지(10000㎡) 조성 관광객에게 볼거리 제공 등 긍정적 시도
군민화합과 세계화를 추구하는 조치원복숭아
조치원 복숭아 우수성 홍보 및 상품성 향상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로 농업인 소득증대 도모 및 지역경제 활성화
‣ 기 간 : 2009. 8. 8(토) ~ 8. 9(일) / 2일간
‣ 장 소 : 고려대학교 조치원캠퍼스
‣ 사업비 : 290백만원(보조 230, 자담 60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군민화합공연, 지역단체공연, 초청공연 등
‣ (경연)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, 복숭아 아줌마 선발대회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 수확체험, 피치푸드카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 관련 시식․체험행사 등
‣ (기타행사) 충남 민속씨름대회, 먹거리장터, 복숭아 품평회, 야간영화, 불꽃놀이, 축제사진콘테스트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행사 등
‣ (복숭아판매) 5,700상자
‣ (지역경제생산파급효과) 13억원
‣ 축제상품의 품질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으나 축제음식, 편의서비스 등에서 저하
‣ 셔틀버스 운행을 통한 참여자 편의제공 및 경찰서, 모범운전자회, 자율방범대 역할분담을 통한 교통안내 체계화
‣ 요식업 조합 주관으로 행사장내 먹거리 장터 개설, 다양한 먹거리 제공
‣ 복숭아 판매율이 전년대비 54% 증가 등 축제를 통해 조치원복숭아의 대외적인 인지도 및 브랜드가치 상승에 긍정적인 작용
소비자와 함께하는 “조치원복숭아”
조치원 복숭아 우수성 홍보 및 상품성 향상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로 농업인 소득증대 도모
‣ 기 간 : 2008. 8. 9(토) ~ 8. 10(일) / 2일간
* 행사시작일을 기존 금요일→ 토요일로 변경
‣ 장 소 : 고복군립공원 일원 ※ 장소변경
‣ 사업비 : 290백만원(보조 230, 자담 60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웰컴 피치월드 쇼, 지역단체문화공연 등
‣ (경연) 조치원복숭아 전국가요제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주제관, 피치푸드카페, 시식체험행사, 수확체험, 복숭아직판장, 농특산물판매장, 병조림, 복사꽃 압화, 복숭아 마사지 등
‣ (기타행사) 야외수영장과함께, 야간영화제, 불꽃축제, 관광객참여 복숭아 관련 마당극, 복숭아 이벤트 행사 등
※ 공개방송 미개최
‣ (방문객) 3만여명
‣ (복숭아판매) 3,000상자
‣ (지역경제파급효과) 50억원
* 접근성은 다소 떨어지나 주산지에서 자연과 함께 어울어지는 축제로 참여객 반응이 좋았다는 평
* 관광객 참여 행사 프로그램 확대하여 참여객 만족도 제고
World Best 조치원복숭아
‣ 지역 특산물인 조치원복숭아의 우수성 홍보 및 안정적인 판로망 확보
‣ 브랜드가치 향상을 통한 농업인의 소득향상에 기여
‣ 기 간 : 2007. 8. 10(금) ~ 8. 12(일) / 3일간
‣ 장 소 : 고려대학교 조치원캠퍼스
‣ 사업비 : 284백만원(보조 230, 자담 54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공개방송(TV), 지역단체공연, 초청공연 등
‣ (경연) 조치원복숭아 전국 가요제, 청소년댄스경연, 복숭아 아줌마 선발대회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 직판장, 농특산물 판매장, 복숭아요리만들기, 복숭아 병조림, 시식행사, 복숭아씨 피부미용 등
‣ (기타행사) 복숭아 품평회, 야간영화, 불꽃놀이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행사 등
‣ (방문객) 2만4천여명
‣ (복숭아판매) 3,000상자
※ TV공개방송 개최로 방문객에게 다양한 볼거리 제공, 조치원 복숭아 가요제를 전국단위 행사로 개편하여 전국적인 행사로 거듭나는 계기 마련
* 축제홈페이 구축을 통해 인터넷 홍보 병행
조치원 복숭아 !! 세계로 세계로 !!
‣ 지역 특산물인 조치원복숭아의 옛 명성을 되찾고 축제를 통한 품질의 우수성 홍보 및 안정적인 판로망 확보로 농가 소득 증대 도모
‣ 전국적인 축제로 승화시켜 지역사회 발전의 기틀을 마련
‣ 기 간 : 2005. 8. 12(금) ~ 8. 13(토) / 2일간
‣ 장 소 : 고려대학교 조치원캠퍼스
‣ 사업비 : 225백만원(보조 180, 자담 45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라디오공개방송, 두래패, 재즈, 비보이댄스, 브라질 공연단 초청, 주민자치센터 공연 등
‣ (경연) 청소년댄스경연, 복숭아 아줌마 선발대회, 복숭아 요리경연, 군민화합 노래자랑, 얼음조각 경연 등
‣ (체험전시판매) 건강체험, 시식행사, 복숭아직판장, 농특산물 홍보판매,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비빔밥(대형) 시식회, 복숭아 병조림 체험 등
‣ (기타행사) 복숭아 비젼 선포식, 도시민(소비자)초청행사, 불꽃놀이, 복숭아 품평회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행사, 야간영화, 지역쌀 소비촉진 운동
‣ (방문객) 약 8만여명
‣ (지역경제파급효과) 35억원
※ 문화행사 확대로 다양한 볼거리 제공, 도시민 초청 행사 등 방문객 증가에 따른 조치원복숭아 대외 브랜드 가치 향상
세계으뜸복숭아!! 조치원복숭아!!
‣ 조치원 복숭아의 우수성 홍보와 안정적인 판로망 확대
‣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화합의장 마련
‣ 축제를 통한 지역특산물의 육성․발전 방안 모색
‣ 기 간 : 2005. 8. 12(금) ~ 8. 13(토) / 2일간
‣ 장 소 : 고려대학교 조치원캠퍼스
‣ 사업비 : 225백만원(보조 180, 자담 45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공연) 라디오공개방송, 두래패, 재즈, 비보이댄스, 브라질 공연단 초청, 주민자치센터 공연 등
‣ (경연) 청소년댄스경연, 복숭아 아줌마 선발대회, 복숭아 요리경연, 군민화합 노래자랑, 얼음조각 경연 등
‣ (체험전시판매) 건강체험, 시식행사, 복숭아직판장, 농특산물 홍보판매, 복숭아 수확체험, 복숭아비빔밥(대형) 시식회, 복숭아 병조림 체험 등
‣ (기타행사) 복숭아 비젼 선포식, 도시민(소비자)초청행사, 불꽃놀이, 복숭아 품평회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행사, 야간영화, 지역쌀 소비촉진 운동
‣ (방문객) 약 8만여명
‣ (지역경제파급효과) 35억원
※ 문화행사 확대로 다양한 볼거리 제공, 도시민 초청 행사 등 방문객 증가에 따른 조치원복숭아 대외 브랜드 가치 향상
‣ 100여년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지역 특산물인 조치원복숭아의 옛 명성을 되찾고 축제 통한 농산물 판로 확보와 브랜드화로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
‣ 전국적인 축제로 승화시켜 지역사회 발전의 기틀을 마련
‣ 기 간 : 2004. 8. 6(금) ~ 8. 7(토) / 2일간
‣ 장 소 : 고려대학교 조치원캠퍼스
‣ 사업비 : 217백만원(보조 150, 자담 67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문화공연,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문화행사) 라이브가수 초청공연, 비보이댄스, 국악, 지역동아리 공연, 사생대회 등
‣ (경연) 복숭아아줌마선발대회, 군민화합노래자랑, 복숭아 요리경연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직판장, 농특산물 홍보판매, 복숭아 수확체험, 병조림만들기, 수석전시, 사진전 등
‣ (기타행사) 복숭아품평회, 야간영화상영, 동춘서커스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행사 등
‣ (방문객) 약 5만여명
‣ (지역경제파급효과) 21억원
조치원복숭아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통한 농업인 소득 증대 도모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화합의 장을 마련 지역에 대한 애향의식 고취
‣ 기 간 : 2003. 8. 8(금) ~ 8. 9(토) / 2일간
‣ 장 소 : 연기군문화예술회관 일원
‣ 사업비 : 134백만원(보조 100, 자담 34)
‣ 주 관 :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
‣ 행사구성 : 학술, 경연, 체험, 전시판매 등
‣ (경연) 복숭아 요리경연, 군민화합 노래자랑
‣ (학술행사) 조치원복숭아발전방안 토론회
‣ (체험전시판매) 복숭아 가공품 전시 및 시음, 수석전시회, 사진전시회, 복숭아 직판장, 과수 농기계 전시관
‣ (기타행사) 엿장수 공연, 복숭아 관련 관광객 이벤트 행사, 복숭아 품평회, 복숭아 광고탑 준공식, 와이팜 전자상거래 개설․ 회원 모집 등
‣ (방문객) 약 2만여명
‣ (복숭아 판매) 11,000상자
※ 처음 개최한 행사로 조치원복숭아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계기마련, 브랜드 가치 상승 효과